본문 바로가기
  • ECONOMIC
투자 관련내용

소상공인 시장경기 동향. 부문별. 업종별. 지역별

by Stive Jo 2023. 5. 10.
반응형

기업경기실사지수(BSI:Business Survey Index)는 기업들이 현재의 사업과 미래의 동향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전반적인 경기 추세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다. 100 미만의 수치는 해당월 경기가 악화되고 있다고 보는 기업이 개선되고 있다고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은 국내 경기를 알아보는 경제지표 중 소상공인 (부문별, 업종별, 지역별) 실적 및 전망에 관한 데이터를 통해 소상공인이 느끼고 있는 체감지수를 알아보자.

 

소상공인 부문별 실적 및 전망

소상공인 부문별 실적 및 전망

 * BSI는 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로 100 초과이면 호전, 100 미만이면 악화를 나타냄

 * BSI=[(매우감소 응답빈도*0)+(다소감소 응답빈도*50)+(동일 응답빈도*100)+(다소증가 응답빈도*150)+(매우 증가 응답빈도*200)]/(총 응답업체수)

*'비용상황'은 100 이상일 때 비용증가를 의미, (전월대비(+):증가, 전월대비(-):감소)

'22년 5월부터 소상공인이 느낀 경기지수를 살펴보자 

전체적인 자료를 보았을 때 100 이상인 항목은 '비용상황' 뿐이다. 

'비용상황'은 금리인상, 물가 및 원재료비 상승, 유가상승 등 이유로 소요비용이 상승된 상황을 말한다. 

 

경기 전반적으로 체감 :  '23년 02월 대비 '23년 03월은 12.3p 상승 , 전망 :  '23년02월 대비 '23년 03월은 21.4p 상승했다.

 체감, 전망 모두 호전사유 : 신학기, 봄철 공사현장 활기 등 계절적 요인, 금리인상이 동결 및 인하로 전환.

체감, 전망 모두 비용상황 상승 : 금리가 동결 및 인하로 투자심리 및 소비심리가 지난 1월 및 2월 대비 좋아질 거라는 기대심리가 작용하였지만 물가상승으로 소요비용이 높아졌음

 

소상공인 업종별 실적 및 전망

소상공인 업종별 실적 및 전망

'23년 1분기 체감지수를 업종별 구분하여 살표 보자

제조업 : 금리 상승과 곡물가격 인상, 유가상승 등 여러 오인으로 소비자 심리 위축으로 소비 감소로 제조업 체감 실적 감소세로 지속되었다. 3월 되어 제조업 체감 실적이 상승하여 긍정적인 면을 보였다.

소매업 : '22년 5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향세를 보인 후 9월 추석명절 특수로 상승 후 또다시 하향세로 이어오다가 1월 설 명절 영향으로 전달대비  18.6 p 상승, 2월은 다시 하락세로 이어졌고, 3월은 전달대비 15.4p 올랐다

음식점업 : '22년 5월 이후 지속적으로 체감경기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와 있다. '23년 3월은 64.7p로 전달 대비 15.5p 올랐다.

부동산업 : '22년 5월 이후 지속적으로 체감경기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이후 '23년 2월 70.5p로 전달대비 17.5p 올랐다. 

문제인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인해 부동산경기가 급격히 하락한 이후 레고랜드사태에서 발발하여 건설 PF에 대한 대출강화는 더욱더 부동산 경기를 좋지 않게 만들었다. 이후 미국에서 시작된 금리인상은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을 위기로 몰아갔다. 이후 정부가 자금을 조성하여  '23년 1월 말경 '특례보금자리론' 상품을 출시하면서 고금리 대출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기 대출건에 대한 대환대출과 젊은 세대들에게 대출해 주는 신규분양에 대한 대출 상품 출시는 부동산 시장을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반전을 주었다. 기타 항목도 3월 들어서 전망과 체감이 상승하였다. 

소상공인 지역별 실적 및 전망

소상공인 지역별 실적 및 전망

지역별 체감지수는 3월에는 지방 중소 도시까지 상승하였다. 

결론

현재는 경기 침체는 곡물가격 상승, 원유가격 상승,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경기침체요인으로 손꼽힌다. 특히 금리인상은 부동산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하여 국내 사회전반적으로 경기불황으로 느끼는 경향이 있었다. 현재 생황을 지켜보면

부동산 침체로 건설경기 불황이 이어졌고 그밖에 나머지 산업은 반도체 수출감소로 약간은 영향은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큰 문제없이 흘러가고 있다. 앞으로 금리가 소폭 인하된다면 소비가 증가되는 현상이 될 거라고 생각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