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CONOMIC
경제.사회

기업의 체감경기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수 들- 주가지수. 건설수주지수

by Stive Jo 2023. 5. 24.
반응형

Ⅰ.주가지수

의의 와 내용

주가지수는 주식 시장 전반의 거래를 대표하는 지수이다. 주가지수는 주식 거래량, 주가 등 다양한 수치를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대표적인 주가지수로는 KOSPI(Korea Composition Stock Price Index)와 KOSDAQ(Korean Securit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등이 있다. 주가지수는 다양한 섹터에서의 투자 전략과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다. 주가지수는 주식 거래의 대표 지수이기 때문에 증시상황, 기업의 실적 정책 등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주가 지수는 대게 지정된 날짜를 기준으로 재설정 된다. 예를 들어 KOSPI는 1980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하여 1000으로 재설정되었다. 따라서 KOSPI가 현재 30000이라면 1980년 1월 4일에 비해 200%상승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주가지수는 주식 시장의 건강한 발전을 나타내는 지표중 하나이다. 국가와 기업 모두 경제 상황과 경제 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경제 안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시장은 안정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항상 주가지수는 정확한 경제 상황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특정 기업의 성장이나 어떤 사건이 급격한 주가 변동을 일으킬 때 밀접한 관심을 받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향을 받는 요인

첫째,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 주가 자체는 단순히 그 자체의 가치를 기반으로 책정된다. 즉, 주가지수가 상승하고 있으면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은 투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경제 분석을 위한 주용한 데이터: 투자자, 기업 및 정부와 같은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제 분석을 위한 중요한 지표이다.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경제활동이 활성화 되고 소비자나 기업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기업의 경제 호라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업은 종종 자신의 주식이 교환되는 동안 주가 지수가 영향을 미친다.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기업은 자금 확보와 투자등 교환시 주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넷째, 금융시장에 일정 수준의 안정성을 부여한다: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에서 추세와 함께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은 금융시장에 일정 수준의 안정성을 부여하며 다양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다. 

Ⅱ. 건설수주지수

의의 와 내용

건설수주지수는 건설 관련 주식 종목들의 주가를 종합적으로 나타낸 지수이다. 대표적으로 KRX건설지수, KRX건설산업지수 등이 있다. 건설수주지수는 건설 산업 전반의 시장 동향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건설 수주 건수, 건설사의 실적, 건설관련 정책 등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건설사의 수익성 및 경영 상황이 호전될 경우 건설수주지수 역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며 다양한 정책 지원이나 인프라 사업 발주 등의 긍정적인 요인도 건설수주지수 상승을 이끌어 낸다.

건설수주지수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건설 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투자자는 이러한 지표를 참조하여, 건설산업 건반적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건설 관련 주식에 대한 투자전략을 세울수 있다. 하지만 건설수주지수 역시 개별 종목과는 다르게 구성 내역이나 자산 구성 등이 모두 같지 않기 때문에 주가 상승세는 해당 지수에 포함된 개별 종목들 중 선발해야 한다. 특히, 건설수주지수는 건설 관련 종목들에만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다른 산업들과 비교할때 영향을 받는 요소가 다를 수 있다. 

영향을 받는 요인

첫째, 건설시장 수요: 건설 산업의 수요 변화가 건설수주지수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국가 주도의 국내 대형 프로젝트나 민간 SPC 등의 프로젝트가 많아지면 건설시장 수요는 증가하게 되어 건설수주지수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둘째, 건설시장 공급: 건설시장 수요 외에도 건설시장에서 공급의 안정성이 큰 영향을 끼친다. 건설사들의 주력사업 분야, 실적, 기업의 안정성 등을 통하여 건설시장 참여의 우위 여부가 판단된다.

셋째, 정부정책: 정부의 건설 관련 정책, 예산 및 지원 계획 등이 건설수주지수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사업중 일부가 건설 관련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은 건설수주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금리변동: 건설수주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자금 융통을 확보하기 위해 금융 시장에서 자금을 마련하게 되므로 금리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다섯째: 건설사의 경영성과: 건설수주지수는 건설 관련기업들의 종합적인 주가의 평균이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성과가 건설수주지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건설수주가 상승할때 해당 지수에 포함된 기업들 중 어떤 기업의 성과가 좋아졌는지 확인해 보는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