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태의 변화와 다양한 니즈(Needs) 발생. 잠재적 니즈(Potential needs)
소비자 행태의 변화
- 디지털화와 온라인 쇼핑: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쇼핑을 학 ㅗ제품 정보를 찾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온라인 쇼핑은 편리성과 다양성을 제공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과 리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 경험과 편의성 중시: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경험과 편리성을 요구한다.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와의 감성적인 연결, 구매 경로의 편리성 등이 소비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인 소비: 환경 문제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한 제품과 윤리적인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사회적 가치와 윤리적인 요소를 고려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니즈(Needs)의 등장
- 개인화와 맞춤화: 소비자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취향과 필요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원한다. 맞춤화된 제품, 개인별 추천, 맞춤형 서비스 등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헬스케어와 웰빙: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건강과 피트니스 식품 및 건강 보조제 등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 스마트 가전 및 스마트 홈: 인공지능 기술과 연결된 스마트 가전제품과 스마트 홈 시스템은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생활 품질을 향상하는 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다양성과 Inclusion: 다양한 인종, 성별, 성적 지향 등을 포용하는 제품과 광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다양성과 남녀노소, 인종차별 등을 구별하지 않는 기업을 선호하며 그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구매한다.
- 지속 가능한 소비: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로 인해 지속 가능한 제품, 친환경 포장 등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니즈(needs)는 소비자가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함으로써 충족하고자 하는 요구 사항이나 욕구를 말한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니즈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구매하게 된다. 니즈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 가치관, 상황 등에 따라 형성되며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1. 기본적인 니즈
- 생존 니즈: 음식, 의류, 주거와 같이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에 필요한 요구사항. 욕구
- 안전 니즈: 개인 및 가정의 안전과 보안을 위한 니즈. 보안카메라, 안전벨트, 보험 등이 해당된다.
- 사회적 소속 니즈: 사회적인 관계와 소속감을 만족시키기 위한 니즈로써 가족, 친구, 커뮤티니, 협회, 동호회 등이 해당된다.
2. 심리적 니즈
- 자아실현 니즈: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장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는 니즈이다.
- 인지적 니즈: 지식 습득, 정보 수집, 학습 등을 위한 니즈. 독서, 교육, 문화 체험등이 해당된다.
- 소셜 인정 니즈: 타인의 인정과 사회적 지위를 얻기 위한 니즈로서, 성공, 명예, 사회적 승인 등을 추구하는 니즈이다.
3. 감정적 니즈
- 안락 니즈: 평안하고 안락한 환경, 휴직, 힐링 등을 위한 니즈
- 유희 니즈: 즐거움, 오락, 여가 활동을 위한 니즈. 게임, 영화, 여행 등이 해당된다.
- 자기표현 니즈: 감정, 창의성, 예술적인 표현 등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니즈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형성이 되며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변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이 강화되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 미래 지향적이며 경쟁구도가 아닌 독창적인 제품 또는 마케팅 방법으로 잠재적 니즈( Potential needs)에 대해 알아보자.
잠재적 니즈(Potential needs)
잠재적 니즈는 소비자들이 현재는 인식하지 못하거나 표현하지 않지만 그러나 이러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요구 또는 욕구를 말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행태와 관심사에 근거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시한다.
1. 새로운 기술과 혁신
-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활용: 소비자들은 더 나은 개인화, 맞춤화된 경험, 예측 및 추천 서비스 등을 원한다.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잠재적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다.
- 로봇 기술과 자동화: 소비자들은 생산성 향상과 편의성을 추구하며, 로봇 기술과 자동화 기술을 통해 일상생활과 업무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니즈가 있다.
- 신재생 에너지: 환경 문제와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잠재적 니즈로서 신재생 에너지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2. 건강과 웰빙
- 멘털 헬스와 스트레스 관리: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와 멘털 헬스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스트레스 관리 정신 건강 향상을 위한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잠재적 니즈를 가지고 있다.
- 건강식품과 기능성 식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영양가 있는 식품과 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식품 제조업체들은 영양과 건강에 중점을 둔 제품을 개발하여 이러한 잠재적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3. 환경과 지속 가능성
-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한 소비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니즈가 있다. 환경에 대한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 재활용과 폐기물 관리: 폐기물 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재활용 제품 및 폐기물 관리에 대한 잠재적 니즈가 있다.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고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이처럼 잠재적 니즈는 기술의 발전, 사회적 변화, 환경적 문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잠재적 니즈를 파악하고 적절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와의 소통과 피드백 체계를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니즈 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잠재적 니즈(Potential needs) 사례
- 스마트 홈 기술: 가정 내에서 스마트 홈 기술에 대한 잠재적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편의성, 안정성, 에너지 효율성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홈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홈 자동화, 스마트 조명, 스마트 보안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 원경 교육 및 온라인 학습: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교육과 온라인 학습에 대한 잠재적 니즈가 크게 증가했다. 소비자에게 맞는 유연한 학습 환경과 접근성. 온라인 강의, 학습 플랫폼, 온라인 튜터링 등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추구하고 있다.
-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 재생에너지
- 개인화와 맞춤형 제품: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니즈를 가지고 있다. 맞춤형 의류,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개인 맞춤형 온라인 쇼핑 등은 개인화와 맞춤형 니즈를 중족 시키기 위한 사례이다.
온라인 쇼핑에서 잠재적 니즈
ⓐ 편리한 쇼핑 경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는 이유는 편리성을 얘기한다.
즉, 잠재적 니즈는 간편한 쇼핑이다. 웹사이트 또는 앱을 빠른 로딩속도, 간편한 결제 옵션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요소다
ⓑ 다양한 제품 선택과 비교 기능: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과 제품의 비교를
용이하게 해 준다. 잠재적 니즈는 다양한 옵션 제공, 제품의 특징, 가격, 리뷰 등을 비교하는 기능을 원한다.
ⓒ개인화된 추천과 맞춤형 경험: 자신에게 맞는 제품 추천과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원한다. 잠재적 니즈는
소비자들의 이전 구매기록, 관심사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제안을 제공하는 기능을 원하는 것이다.
ⓓ 빠른 배송과 반환정책: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빠른 배송과 편리한 반환 정책을 원한다.
잠재적 니즈는 빠른 배송 옵션, 편리한 반품 및 교환 프로세스를 요구한다.
ⓔ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 일부 소비자들은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잠재적 니즈는 사회적 기업, 환경 친화적 제품, 재활용 포장 등을 지향하는 기업과 제품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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